본문 바로가기

PMX용 블렌더 튜토리얼

블렌더 애드온 설치방법

레퍼런스 - Pymeshio(변종) 다운로드 및 사용법 요약


제가 저기에 블렌더용 애드온 zip파일을 공개하고 있는데요,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애드온을 설치하고 로컬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을 작성합니다.


▲ File > User Preference


▲ Add-ons 탭으로 이동한 다음, 아래쪽에 Install from File...을 클릭합니다.


▲ 애드온 압축 파일이 있는 위치로 가서, 압축 파일 그대로 더블클릭합니다.


▲ 그러면 이렇게 나옵니다. 삭제할 때에도 애드온 이름의 일부를 검색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.


▲ 올려둔 애드온의 경우, 파일 입출력 애드온이기 때문에 이렇게 Import/Export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▲ 블렌더를 무설치 형태가 아닌 통상적으로 setup을 통해 설치했다면 이러한 경로에 사용자파일을 모아두고 있을 것입니다.

윈도우 탐색기의 주소표시줄에 아래값을 입력해서 이동합니다. 버전은 현재 사용하는 버전폴더로 이동합니다. (아마 최신버전)

%userprofile%\AppData\Roaming\Blender Foundation\Blender\

이런 경로에 없다면 무설치 형태로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.


▲ \scripts\addons\ 폴더까지 이동하면 그동안 설치했었던 플러그인들의 잔재와 현재가 남아있습니다. 제가 업로드한 애드온 폴더가 있네요.


▲ 필요한 경우,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으로 파이썬 소스코드를 수정해서 트윅을 할 수 있습니다. \pymeshio\englishmap.py에 영어↔일어 변환을 위한 리스트 변수값이 정의되어 있으므로 자주 이용해야할 수도 있으니 어디에 바로가기라도 만들어두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.


수정을 하고나면 블렌더를 껏다 켜야만 적용이 되더군요. Import/Export 전용임에도 불구하고...